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 팔로우
안티프래질(Antifragile) (불확실성과 충격을 성장으로 이끄는 힘)의 표지 이미지

안티프래질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지음
와이즈베리 펴냄

머리를 한방 얻어맞은 것 같은 충격을 책을 통해 굉장히 오랜만에 느꼈다. 인생에 관한 관점을 바꿀 정도의 대단한 책. 그동안 내 자신이 살아왔던 삶도 프래질하지 않았던가 하는 자기 반성을 하게 된다. 다만 새로운 용어를 도입해서 사용하는 나심의 특성상 의역 시에는 원문을 같이 기재해야 이해가 좀 더 수월할텐데 번역이 좀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낙 충격적인 내용의 대단한 책이라 별 5점이 아깝지 않다.
2024년 6월 21일
0

빗소리님의 다른 게시물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레이 달리오가 2025년 3월 기준으로 집필한 책. <변화하는 세계 질서>가 레이 달리오 부채 사이클의 총론이라면 이 책은 최근 시점으로 좀 더 자세히 분석한 각론 정도로 보면 될 듯 하다. 그가 제시한 빅사이클의 5가지 동인인 부채/경제 사이클, 국내 질서/무질서, 국제 질서/무질서, 자연 재해, 기술 발전을 구체적으로 미국, 중국에 적용해서 각 나라가 어느 정도의 사이클에 와 있는지는 진단한다. 후반부에는 미국 정부의 재정적자 3% 룰을 제안하면서 재정지출, 세금인상, 금리인하를 어느 정도 조절해야 미국 정부가 장기적으로 부채 부담을 줄이면서 아름다운 디레버리징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기술 혁신이 활발했던 과거 1920년대와 1990년대를 분석해서 지금의 AI 기술 발전이 생산성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는 있겠지만 나머지 4가지 동인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기대만큼의 엄청난 인류 발전은 힘들 것이라는 나름 회의적인 결론을 내리고 있다. 글쓴 시점 기준으로 2년 내지 3년 후에 약세장이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도 덧붙인다.

빅 사이클

레이 달리오 지음
한빛비즈 펴냄

3주 전
0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 빗소리님의 빅 사이클 게시물 이미지

빅 사이클

레이 달리오 지음
한빛비즈 펴냄

읽었어요
3주 전
0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인생은 자기의 천성이 무엇인지 깨닫고 그에 가장 잘 맞는 경로를 선택하는 여정이다. 이 책을 통해 나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고 사각지대는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목표를 세우고 문제를 진단하며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남아있는 인생에서 수많은 선택들을 하게 될텐데 나의 원칙들을 바탕으로 좀 더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레이 달리오 원칙 저널

레이 달리오 지음
한빛비즈 펴냄

4주 전
0

빗소리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