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숲님의 프로필 이미지

겨울숲

@winterforest

+ 팔로우
스텝이 엉키지 않았으면 몰랐을 (엄마의 잃어버린 시간 찾기)의 표지 이미지

스텝이 엉키지 않았으면 몰랐을

은수 지음
이비락 펴냄

결혼도 출산도 육아도 경력단절도 경험해 보지 않은 나는 이런 책을 읽을 때마다 공감할 수 없고 공감하고 싶지도 않아진다. 육아와 가사에 대해서 아직도 여성에게 절대적으로 많은 물리적, 감정적 의무를 지우는 이 사회에서, 온갖 불합리와 딜레마에 짓눌릴 그 위치에 내 발로 걸어들어가는 헛짓거리는 하지 않겠다고 이미 다짐했던 터다. 그렇지만 책을 읽다보니 나의 선택이 자존감이 높고 나 자신을 사랑해서가 아니라 그게 두려워서라는 생각이 자꾸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걸 해내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그렇다고 해서 결혼제도에 대한 생각을 바꾸지는 않겠지만 좀 말랑한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무너지지 않고 상처받지 않으려고 갑옷을 둘러메고 살고 있는 게 아닐까 스스로를 의심해 보게 된다. 의심은 무슨, 맞는 말이지. 좀 말랑해져서 상처를 두려워하지 않고 미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렇게 되더라도 잘 아무는 방법을 찾아내서 다시 일어서고...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할 텐데. 어렵다.
0

겨울숲님의 다른 게시물

겨울숲님의 프로필 이미지

겨울숲

@winterforest

어린이를 어른이 되는 과정의 일부인 미숙한 존재가 아니라 한 사람의 인격체로 생각할 수 있게 해 준 작가님. 일과 생활 속에 그런 생각과 고민이 녹아, 어린이와 소수들을 위해 세상이 조금 더 나아지기를 바라는 진심이 느껴지는 글.

어떤 어른

김소영 지음
사계절 펴냄

1일 전
0
겨울숲님의 프로필 이미지

겨울숲

@winterforest

허무에 관한 짧은 이야기들

사랑에 관한 짧은 이야기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머묾 펴냄

1주 전
0
겨울숲님의 프로필 이미지

겨울숲

@winterforest

인간은 왜 비합리적인 선택을 반복하는지에 대한 해답. 이유를 안다고 해서 비합리성을 모두 타파할 수는 없겠지만, 미래의 행동을 조금은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해낼 수 있는 기술들. 그것이 내 행동이든 남의 행동이든. 그래서 사람을 다루는 일을 하고 있다면(현대 경제사회에서 안 그런 사람이 어디 있겠냐마는) 아마도 필독서.

행동경제학

사가라 나미카 지음
잇북(Itbook) 펴냄

2주 전
0

겨울숲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