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O님의 프로필 이미지

LGO

@gaon__lee0819

+ 팔로우
1984의 표지 이미지

1984

조지 오웰 (지은이), 정영수 (옮긴이) 지음
더클래식 펴냄

- 1984의 오세아니아는 기록을 지배하며 현재와 미래를 모두 다 손에 넣었다. 거기에 쓸 수 있는 단어의 폭을 줄이는 등 언어를 통제해 사고의 범위까지 좁히며 시민을 묶는 족쇄를 더욱 단단히 한다.

- 1984의 세계관 속 등장인물은 식욕은 물론 사랑도 통제받는다. 어렵게 이루던 윈스턴과 줄리아의 사랑도 국가의 권력 하에 산산조각 나며 둘은 완전한 타인이 된다.

- 1984 속 오세아니아 런던은 국경에서도 한참 떨어진 곳으로 묘사되는데 로켓으로 국토가 심심찮게 유린당한다. 이는 일부러 국민의 증오심을 부추겨 그들을 통제하기 쉽게 하려고 자작으로 학살을 저지르는 게 아닌가 싶다.

- 소설 속 국민의 ‘이중사고’는 두 개의 생각 중 결국 거짓일지라도 당이 원하는 쪽을 택할 수밖에 없다. 결국 껍질이 깎여 속의 “일괄된 사고”만 쓸모 있을 뿐이다.

- 소설 속 지구의 세 국가 유라시아, 오세아니아, 동아시아는 이름만 다를 뿐 같은 국가 사회주의 체제로 나라를 통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소설 속 지구는 모두 같은 1984를 살고 있던 것이다.

- 어린 소년·소녀가 사상에 사로잡혀 그들의 부모까지 팔아넘기는 것은 현대전에서 소년병이 연상된다. 조지 오웰 사후 반세기도 지나지 않아 가장 악랄한 킬링필드 소년병들이 남녀노소 거리낌 없이 잔혹한 살인마가 되었고,

- “형제단”의 맹세를 할 때 윈스턴의 겉과 속을 모두 바꿀 것이라는 오브라이언의 말은 거짓은 아니다, 비록 발화자와 청자 간 해석은 다르지만. 오브라이언이 속으로 윈스턴과 줄리아를 얼마나 비웃었을지, 그 가증스러움에 소름이 끼친다.

- 사람 좋아 보이던 채링턴이 당 이데올로기 최전선에 있는 사상경찰이란 반전은 다시 봐도 소름 돋는다. 오브라이언은 윈스턴이 원하던 인물상이 아니라는 게 암시들이 종종 드러나지만.

- 윈스턴이 오브라이언의 가스라이팅에 넘어가 숭배까지 하는 건 스톡홀름 신드롬이 얼마나 무서운지 느끼게 한다.

- 하지만 글 초반부 오브라이언의 모습을 보고 윈스턴이 그가 무조건 자기의 사상을 공유할 거라 상상하는 건 극의 전개를 위한 억지스러움이 느껴지기도.

- 독재를 확립하기 위해 혁명을 한다고 말하는 오브라이언의 말 뒤에, 혁명이 독재로 변하는 것을 숱하게 봐온 오웰의 자조가 느껴진다. 그의 사후부터 지금까지도 독재화된 혁명이 근절되지 않는 것도 이 지구의 비극.
0

LGO님의 다른 게시물

LGO님의 프로필 이미지

LGO

@gaon__lee0819

  • LGO님의 스포츠 저널리즘 게시물 이미지
  • LGO님의 스포츠 저널리즘 게시물 이미지
전쟁이 기사 형식의 표준을 만들다
책의 2장에서 특히 흥미로운 지점은 '역피라미드 구조 기사'의 기원이다. 남북전쟁 당시 전신(telegraph) 기술의 불안정성과 전선을 끊어버리는 방해꾼들 때문에 가장 중요한 정보를 먼저 보내야 했던 역사가 현대 기사 작성의 표준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취재원에 취해선 안 됨을 강조
저자는 책의 1장에서 스포츠 저널리즘의 현실적인 문제점도 날카롭게 지적한다. 그는 구단과 기자가 상호 의존하는 '십자군 저널리즘(Crusader journalism)'과 '치어리더 저널리즘'의 위험성을 경고한다. 기자가 취재원과 불가분의 공생 관계를 맺다 보면 비판적 거리를 잃기 쉽기 때문이다.

스포츠 저널리즘

유상건 지음
지금(도서출판) 펴냄

19시간 전
0
LGO님의 프로필 이미지

LGO

@gaon__lee0819

  • LGO님의 스포츠 저널리즘 게시물 이미지
저널리즘은 십자군, 치어리더의 성격을 평생 지니는 것이 끊을 수 없는 굴레인 걸까.

스포츠 저널리즘

유상건 지음
지금(도서출판) 펴냄

읽고있어요
1일 전
0
LGO님의 프로필 이미지

LGO

@gaon__lee0819

  • LGO님의 스포츠 손상과 재활심리학 게시물 이미지
  • LGO님의 스포츠 손상과 재활심리학 게시물 이미지
스포츠 부상과 심리의 밀접한 관계, 대처법을 알려주는 책.

스포츠 손상과 재활심리학

육영숙 지음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펴냄

2일 전
0

LGO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