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이몽님의 프로필 이미지

도라이몽

@doraimong

+ 팔로우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의 표지 이미지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프랭클 지음
청아출판사 펴냄

이책은 올해 읽어본 책중 가히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출장 가는 날 두번 연속으로 다 읽고 책의 모든페이지가 접혀있었다.

저자인 빅터 프랭클이 겪은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생존일기와 그를통해 만들어진 로고테라피의 정신분석학적인 내용까지

개인적인 자서전적인 내용 뿐만 아니라 삶을 꿰뚫는 고찰과 철학까지 이 얇은 책속에 엮어낸 것이 놀랍지 않을 수 없디.

저자는 세상과 자신의 삶의 관계를 통해 삶의 의미를 찾는것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그것은 포괄적인 삶의 의미가 아니라 주어진 상황에서 한 개인의 삶이 갖는 고유한 의미이다. 즉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다.

로고테라피에 의하면 우리는 무엇인가를 창조하거나 어떤 일을 함으로써. 어떤 일을 경험하거나 어떤 사람을 만남으로써. 피할수 없는 시련에 대하 어떤 태도를 취하기로 결정함으로써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했다.

좋은 문장이 너무 많아 이짧은 서평에 다 담을수 없다. 또 내가 임의대로 저자의 말을 곡해하여 전달할까 두렵다. 한편, 위의 내용이 저자의 수용소에서의 경험에서 비룻된 것임을 감안하면 그 설득력이 더욱더 커져간다. 삶에 대한 고민과 고찰이 필요한 분께 강력히 추천하고싶다.
👍 인생이 재미 없을 때 추천!
0

도라이몽님의 다른 게시물

도라이몽님의 프로필 이미지

도라이몽

@doraimong

  • 도라이몽님의 힘 빼고 행복 게시물 이미지
[힘 빼고 행복을 읽고]
새로운 업무환경 적응으로 지친 마음을 이끌고 간 도서관에서 우연히 홀린듯 집어든 책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내용은 성장에 대한 강박관념을 내려놓고 있는 그대로의 스스로를 받아들이면 성장은 저절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것이다. 저자의 주장이 완전히 받아들여지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일만 하라던지 싫어하는 일을 맡지 말라던지. 그런 지시는 오늘날의 직장인이 이행하기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치만 이 책이 주는 묘한 위로가 마음에 안정을 준다. 근거없는 자신감. 나니까 괜찮다는것. 나니까 잘될거라는 것. 이런 문장들이 주는 내용은 말그대로 근거는 없지만 따뜻한 위안을 준다. 나에게 필요한 내용은 이런 내용이었던 것 같다. 물론 위로만을 받고 아무런 행동이 없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지만 말이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고 괜찮다고 다독여주면서 내가 맡은 일을 좋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힘 빼고 행복

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펴냄

4일 전
0
도라이몽님의 프로필 이미지

도라이몽

@doraimong

  • 도라이몽님의 불안 양장본 Hardcover 게시물 이미지

불안 양장본 Hardcover

알랭 드 보통 지음
은행나무 펴냄

읽고있어요
1주 전
0
도라이몽님의 프로필 이미지

도라이몽

@doraimong

  • 도라이몽님의 코스모스 게시물 이미지

코스모스

칼 세이건 지음
사이언스북스 펴냄

읽고있어요
1주 전
0

도라이몽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